보통 반죽할 때 유지류를 제외한 전재료를 넣고 믹싱하라는 말  많이 나옵니다.

근데 정확히 유지류가 어떤거임? 나만 모르는건가 ㅠㅜ 또 검색

 

유지

상온 15~25도에서 액상의 상태인 것은 유(oil), 고체인 것은 지(fat)

동물성 유지로는 버터,쇼트닝 등이 있고 식물성 유지로는 대두유, 올리브유, 마가린 등이 있답니다.

 


버터

베이킹에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재료 버터!

천연유지와 가공유지로 나뉘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있는 버터(서울우유버터)가 천연유지에 속한답니다~

천연버터는 낙농 제품으로 유지방, 수분,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00% 우유로 만들었으며, 유지방이 80%이상이함유되어야만 천연버터로 분리합니다.
제품의 상세정보를 보시면 식품의 유형이 '버터'라고 표기되어 있고, 원재료함량을 보시면 유크림100%라고 나와있습니다.

(천연유지=real버터=천연버터 다 같은 의미예요^^)

 

고소한 우유의 풍미를 주고 제품을 촉촉하고 부드럽게 해주고 가염버터무염버터로 나뉩니다.

가염버터는 소금이 첨가된 버터, 무염버터는 소금이 첨가되지 않은 버터입니다.

(가염버터를 사용하면 소금은 넣지않아도 되겠지요~)

보통 베이킹에는 무염버터를 많이 씁니다.

 

 

 

마가린(가공버터)

유지방이 50%이상이고, 버터의 단점인 작업성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되어, 다른 첨가물들이 가는 가공유지입니다.

   제품의 상세정보를 보시면 식품의 유형이 '가공버터, 마아가린'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고체 또는 액상 유제품을 함유한 수용액에 소금, 조미료, 황색색소, 유화제, 방부제, 비타민 A,D, 버터 등을 첨가해서 만듭니다.
요리에 널리 쓰이며 빵에 발라먹기도 합니다.

버터와 비교를 해 본다면, 영양적으로는 비타민 A의 함량이 버터보다 압도적으로 많다는 것.
또한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한 식물성 기름으로 만들어져 있다는 것이 버터와의 차이입니다. 


 

 

쇼트닝

제과,요리 등의 식품 가공에 쓰이는 반고체 상태의 유지제품입니다.
쇼트닝은 라드(돼지기름)의 대용품으로, 미국에서 처음으로 각종 식물성 유지를 배합해 품질을 안정, 향상시킨 쇼트닝을 만들어냈습니다.
지방질 100%로 목화씨 기름, 쇠기름, 콩기름 등을 섞어 굳힌 것으로, 쿠키나 파이를 만들 때 쇼트닝을 넣으면 껍질이 연해지고 바삭바삭하게 구워지며,
설탕을 함께 사용하면 촉감이 좋아지므로 과자나 케이크를 만들 때 많이 씁니다.
고유한 특징은 무색,무미,무취이며, 수분의 함량이 0.5% 이하이고 거의가 지방입니다.

 

 

저는 주로 코스트코에서 소와나무 무염버터를 구입했었는데

유크림99.588%로 표기되어있네요~

저도 아직 초보라 재료까지 꼼꼼히 따지지는 못한답니다 ㅠㅜ

 

 

Posted by 배배오